단위학교 교원업무정상화 자체 점검표
?교원업무정상화 자체점검표
순 |
문 항 |
추진정도 |
구체적 실천 사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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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 |
4 |
3 |
2 |
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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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Ⅰ.교육과정 자율성 보장] 기반 조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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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|
학교 특색(역점)교육활동에서 전시성 행사, 실적 위주 사업의 축소?폐지를 통해 교육과정 운영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? |
4 |
4 |
1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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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 |
교사가 교육활동 및 학급운영업무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는가? |
3 |
4 |
2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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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 |
원활한 교육활동을 위해 행정실무사와 교육행정실의 지원이 충분이 이루어지고 있는가? |
5 |
2 |
2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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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 |
교무조직을 행정 중심에서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편하였는가? |
4 |
4 |
1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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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 |
교육과정 운영의 전문성과 지속성을 고려하여 인사 규정이 마련?실행되고 있는가? |
3 |
4 |
2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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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Ⅱ. 효율화 간소화 노력] 실천 노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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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 |
교무행정지원팀이 실제적으로 구성 및 운영되고 있는가? |
4 |
3 |
2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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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 |
교직원회의, 동학년회의, 교과협의회가 교육활동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가? |
5 |
3 |
1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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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 |
각종 협의록(회의록)을 간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? |
5 |
3 |
1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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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 |
학교 내 각종 비법정위원회를 법정위원회와 통합하여 조직?운영하고 있는가? |
5 |
4 |
1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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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 |
법정장부 외 학교장 장부를 간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? |
5 |
3 |
1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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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 |
전자문서로 관리되는 각종 문서(NEIS, 에듀파인 등)의 종이 출력 및 이중 결재가 금지되고 있는가? |
5 |
4 |
1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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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 |
결재라인 간소화, 위임전결규정을 준수하고 있는가? |
6 |
3 |
1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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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 |
외부기관의 협조공문에 대하여 접수가 아닌 게시 또는 홈페이지로 안내하고 있는가? |
5 |
2 |
1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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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 |
1교시 수업 이전에 메신저 등 행정업무전달을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? |
7 |
3 |
1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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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 |
가정통신문을 알리는 목적에 따라 효과적인 방법으로 안내하고 있는가?(두 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중복 안내 지양) |
7 |
1 |
1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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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 |
내부결재 감축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? (내부결재 기안과 품의서의 동일내용 이중결재 지양, 학교교육계획 수정 시 메모관리 기능 활용 등) |
5 |
3 |
1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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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Ⅲ.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문화 형성 노력] 실천 성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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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 |
교육과정 중심의 학습조직화(전문적 학습 공동체 등)가 이루어지고 있는가? |
6 |
3 |
0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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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 |
교육과정 재구성, 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 개방과 공유를 통해 전문성이 신장되고 있는가? |
4 |
5 |
0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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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 |
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로 교사의 효능감이 신장되고 있는가? |
5 |
2 |
2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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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 |
학생의 교육력 향상(수업연구, 생활지도), 회의 문화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? |
5 |
4 |
0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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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술문항 |
? 우리학교의 교원업무정상화가 잘 안되고 있다면 그 구체적인 사례가 무엇인지 적어주세요 |
소규모학교로 인해 교무행정지원팀의 행정 업무 경감에는 한계가 있음. 계속적인 노력은 필요함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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? 우리학교의 교원업무정상화를 추진하는 데 있어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적어주세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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?교육활동 중심 학교문화 구축 자체 점검표
순 |
문 항 |
추진정도 |
구체적 실천 사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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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 |
4 |
3 |
2 |
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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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Ⅰ.비전공유와 책무성 제고]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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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|
혁신학교의 기본 철학을 이해하고 학교 구성원들이 모두 협의하여 학교교육의 철학과 비전을 만들었는가? |
5 |
4 |
1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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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 |
학교의 철학과 비전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수립하고 교육과정에 반영 하였는가? |
5 |
4 |
1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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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Ⅱ.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]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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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 |
행정 권한 위임과 과업 수행에 따른 자율 결정권과 그에 대한 책임을 부여하고 있는가? |
5 |
4 |
1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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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 |
행정업무 중심에서 교수학습 중심의 교무 조직으로 개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? |
4 |
5 |
1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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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 |
교육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제반 학습교구와 교육시설 환경 확충?정비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? |
5 |
4 |
1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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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 |
연구 활동, 자료 공유 활동, 멘토 활동 등 교사학습공동체 형성을 위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가? |
5 |
4 |
1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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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Ⅲ.변화와 혁신의 리더십과 역동적 학교문화]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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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 |
학교장은 관리중심의 리더십에서 변화지향 혁신적 리더십으로 변화되고 있는가? |
5 |
4 |
1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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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 |
교원들의 적극적인 의사결정 참여로 학교문제에 대한 책무성 및 창의적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가? |
5 |
4 |
1 |
0 |
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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번호 | 제목 | 등록인 | 등록일 | 조회수 | 첨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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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8 | 2017 학교평가 추진 계획서 | 관리자 | May 26, 2017 | 5353 | |
67 | 2017 업무분장표 | 김계수 | Feb 28, 2017 | 5202 | |
66 | 2016 학교평가 결과보고서(마정초) | 관리자 | Jan 25, 2017 | 4581 | |
65 | 2016 학교자체평가 설문지 | 유창용 | Dec 15, 2016 | 4621 | |
64 | 2016학년도 학교자체평가 추진 계획 | 유창용 | Jul 15, 2016 | 4551 | |
63 | 2016학년도 학교자체평가 매뉴얼 | 유창용 | Jul 6, 2016 | 3956 | |
62 | 2016학년도 학교자체평가 연수 및 협의회 | 유창용 | Jul 4, 2016 | 3699 | |
61 | 교원업무정상화 자체점검표 | 유창용 | May 27, 2016 | 3256 | |
60 | 2015학년도 학교평가 결과 보고서 | 김진수 | Dec 30, 2015 | 3196 | |
59 | 평가결과 진단 설문조사 양식(공통지표 및 자율지표) | 김진수 | Dec 1, 2015 | 3532 |